본문 바로가기
DTS 테크놀로지

[기술 소개] DTS Express™

by dtskorea 2012. 12. 14.





DTS 블로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요즘 영화를 어떻게 보시나요? 극장에서 못 본 영화들은 PC나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용자의 접속 환경이나 기기에 따라 인터넷 대역폭이 제한적이거나 네트워크가 불안정할 때 컨텐츠가 끊기거나 버퍼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daptive bit rate'라는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Adaptive bit rate' 는 사용자의 네트워크 상태에 맞게 스트리밍 속도와 비트레이트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기술입니다.  

 

DTS 에서도 이 기술을 채용하여 제한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최대 7.1채널의 고품질 서라운드 사운드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DTS Express™ 라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컨텐츠를 위해 고안된 고품질 멀티채널오디오 코덱입니다.

 

오디오 품질을 유지하면서 비트레이트의 변화에 적응하는 기술로, 인터넷 대역폭이 제한적이거나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정한 환경에서도 변함없는 고품질의 오디오를 전달합니다.

 

이미 이 기술은 주요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에서 블루레이 디스크의 secondary audio 나 BD Live* 등을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전송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Rovi 등 미국의 주요 컨텐츠 제공업체들이 울트라바이올렛(UltraViolet)* 의 파일전송포맷(CFF)으로 컨텐츠를 제작할 때 DTS Express™ 기술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디지털 전송 컨텐츠에 최적화된 고품질의 실감나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DTS Express 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64kbps (2채널) 또는 그 이상에서 고정비트율(Constant Bit Rate)

● 160kbps ~ 512kbps 사이에서 5.1채널 지원

● 288kbps ~ 768kbps 사이에서 최대 7.1채널 지원

● 오디오 이상현상 없는 ABR(Adaptive bit rate)

● DTS 디지털 서라운드 실시간 트랜스코더를 통해 모든 하위/이전 버전에 대한 호환성을 가짐






영화사가 해당 블루레이 디스크에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출시 예정인 블루레이 디스크나 영화의 예고편, 독점 영상이나 게임, 채팅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 (좌) BD Live 기능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디스크 / (우) 영화 2012의 BD Live 페이지 화면





 


주요 헐리우드 영화사와 가전제조업체 + 네트워크 업체 + DRM 업체 들이 결성한 컨소시움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컨텐트 에코시스템입니다.


(Digital Entertainment Content Ecosystem / DECE) 에서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소비자가 영화나 TV프로그램을UltraViolet에 올려 놓고 모바일 기기, PC, TV 등 원하는 기기에서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http://www.uvvu.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