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S 뉴스

[PD저널] 라디오에서 입체 음향 방송을 듣는다

by dtskorea 2015. 12. 17.







DTS 코리아가 PD저널에 소개되었습니다.

(온라인 기사 / 2015년 12월 11일자 수록)


라디오에서 입체 음향 방송을 듣는다 기사를 소개해드립니다.





중국 광저우와 안휘에서는 매주 토요일 저녁마다 5.1채널 입체음향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FM 라디오에서 약 2~4시간 가량 송출되는 이 입체 음향 방송은 DTS Neural Surround™ (DTS 뉴럴 서라운드)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방송들 보다 훨씬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데요. 덕분에 한 번이라도 청취해본 사람들은 그 확연한 차이에 감탄하며 열렬한 팬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기사가 다음과 같이 PD저널에 소개되었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 다음은 해당 기사의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


매주 토요일 저녁, 중국 광저우와 안휘에서는 5.1채널 입체 음향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라디오라면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겠지만, 놀라운 것은 이것이 FM 방송에서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광저우 라디오 GZBN FM 102.7에서는 <HD 뮤직타임>을, GZBN FM 96.2와 안휘 라디오(Anhui FM) 98.0에서는 <AV 스페이스>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일주일에 2시간 내지 4시간을 5.1채널 입체 음향으로 방송하고 있습니다. 주요 콘텐츠는 클래식 음악, 드라마, 공연 실황 등이며 가끔 다자간 토론이나 다큐멘터리가 방송되기도 합니다. 아직은 라디오에 적합한 입체 음향 콘텐츠가 많이 확보되지 않았고 새롭게 제작하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방송 시간이 제한되지만, 한 번 입체 음향 프로그램을 들어본 청취자는 확연한 차이에 감탄하며 매주 찾아오는 그 시간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


5.1채널 입체 음향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DTS Neural Surround™ technology(뉴럴 서라운드 테크날로지)가 적용된 2채널 스테레오 신호로 변환해 송출하면 그에 맞는 디코더가 내장된 수신기를 통해 5.1채널로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FM 주파수로 송출되는 스테레오 신호에 5.1채널 정보를 실어 보내고 그 신호를 해독할 수 있는 기기에서는 입체 음향으로 재생이 되는 것입니다.


...


여기에 적용되는 ‘뉴럴 서라운드’라는 기술은 이미 오래 전에 미국 HD 라디오에서 스포츠 중계 방송 등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5.1채널 입체 음향 콘텐츠를 스테레오 신호로 바꿔서 송출하는 장비의 가격도 생각보다 굉장히 저렴합니다. 송출된 스테레오 신호를 해독해 5.1채널로 다시 바꿔주는 수신기도 특별히 고가의 장비가 아닙니다. 심지어 최근 출시되는 카오디오들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만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쉽게 라디오 방송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디지털 라디오 도입이 지연되고 있는 한국에서는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을 겁니다.


중국에는 남다른 플레이어가 있었습니다. BYD라는 자동차 제조사가 자사의 중급 이상 모델에 뉴럴 디코더를 장착하면서 동시에 방송사의 콘텐츠 제작을 일정 부분 지원하고 나선 것입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후발주자로서 승차감이나 출력, 연비 등으로 눈에 띄는 경쟁력을 갖추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운전자의 UX,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쪽에 초점을 맞추기로 합니다. 그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차별화된 오디오를 장착하기로 했고 DTS Neural Surround™ technology를 과감히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이 전략이 상당한 효과를 거두어서, 실제로 이 회사의 차량을 구입한 사람의 대다수가 자기 차의 주요한 장점으로 입체 음향 라디오를 거론하고 있으며, 다음에도 이 기능이 있는 차량을 구입하겠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방송사, 청취자, 제조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 하세요! / PD저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