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그 승자는?

by dtskorea 2016. 3. 8.






글로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가 국내에 정착한지 벌써 2달이 지났습니다. 넷플릭스의 국내 시장 진출 예고에 발맞춰 국내 스타트업 기업 '프로그램스(Frograms)'에서는 자사의 영화/드라마 리뷰 어플리케이션, '왓챠(Watcha)'를 확장하여 '왓챠플레이(Watcha Play)' 서비스를 준비했는데요. 왓챠플레이는 1월 31일 출시되어 서비스가 시작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영상 스트리밍 업계의 양대 산맥,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이번에는 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콘텐츠 부분입니다. 두 서비스는 콘텐츠 구성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영화와 드라마가 적절히 배분되어 있는 편이고, 미국 사이트인 만큼 해외 콘텐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영화가 압도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5000편 상당의 영화가 업데이트 되어 있는 반면, 드라마는 28개 시리즈만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 인 왓챠플레이에서 한국 콘텐츠를 더 많이 찾아 볼 수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도 않습니다. 영화의 경우에는 33%가 국내 영화로 압도적이지만, 드라마의 경우에는 국내 드라마가 단 한 편도 없습니다. 오히려 넷플릭스에서는 아주 오래된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꽃보다 남자’, ‘IRIS’, ‘신이라 불린 사나이’ 등의 한국 드라마가 서비스되고 있지요.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역시 넷플릭스 자체 제작 콘텐츠입니다. DVD 대여 업체로 시작한 넷플릭스가 세계 최대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발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를 선두로 ‘데어데블(Daredevil)’,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 등 높은 퀄리티의 ‘넷플릭스-오리지널 시리즈’들이 넷플릭스에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국내 서비스 초반에는 넷플릭스 대표작 ‘하우스 오브 카드’가 제공되지 않아 혹평에 시달렸지만, 지난 4일 시즌 4 공개에 맞추어 전 시리즈가 공개되면서 점점 콘텐츠 공룡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대표 작품들 : '하우스 오브 카드', '데어데블',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콘텐츠 부분에서는 두 서비스 모두 비등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갈릴 것 같은데요. 해외 드라마를 좋아한다면 넷플릭스를, 영화를 좋아한다면 왓챠플레이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오랜 기간 넷플릭스가 축적해 온 콘텐츠의 양과 질은 넷플릭스에 좀 더 기대를 걸게 만드는데요. 왓챠플레이의 성장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추천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는 넷플릭스만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시청 습관을 분석, 콘텐츠를 추천하고, 왓챠플레이는 ‘왓챠’의 특성을 적극 활용, 별점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추천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왓챠플레이가 명백한 우위를 점하는데요. 미국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넷플릭스 보다는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왓챠플레이의 추천 적중률이 높습니다. 게다가 왓챠가 지금까지 축적해 온 2억 4000만 개 이상의 별점 데이터는 추천 적중률을 더욱 정교화하는 힘이 됩니다. 




 넷플릭스 카테고리




 왓챠 카테고리



이 부분은 각 서비스의 카테고리 구성으로도 알 수 있는데요. 넷플릭스의 경우 위에서 볼 수 있듯이 12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왓챠플레이의 경우 장르, 국가, 특징으로 크게 세 카테고리를 구성한 후 각 카테고리 별로 소 카테고리를 구성하여 더욱 세부적으로 콘텐츠를 분석했습니다. 특히, ‘특징’ 별 분류가 매우 세세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요금제와 확장성입니다. 넷플릭스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3개 유형으로 요금제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베이직 요금제는 한 달에 $7.99, 일반 화질, 동시 접속 1대, 스탠다드 요금제는 한 달에 $9.99, HD 화질, 동시 접속 2대,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요금제는 한 달에 $11.99, 4K UHD 화질, 동시 접속 4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왓챠플레이는 아주 간단한데요. 한 달에 4,900원 요금제로 720p 화질을 제공하며 동시 접속은 불가능합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왓챠플레이 요금제



금액 부분만 따진다면, 왓챠플레이가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스탠다드와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동시 접속이 가능한데요. 2명 이상의 사용자가 한 계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 플랜에 따라 훨씬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놀랍게도 넷플릭스의 CEO,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는 계정 공유를 장려합니다! 또한, 화질에 민감한 사용자라면 4K UHD 화질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가격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죠. 





왓챠플레이의 확장성은 넷플릭스에 비해 아주 뒤처집니다. 넷플릭스는 PC는 물론,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포함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TV에서도 재생할 수 있는 반면, 왓챠플레이는 현재 PC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는데요. 모바일 플랫폼은 4월, 스마트 TV 플랫폼은 연말쯤 출시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TV는 고사하더라도, 모바일 플랫폼이 지원되지 않는 것이 아주 치명적인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후발주자 입장에서 모바일 플랫폼을 3개월 후에 제공한다는 것은 호기심에 서비스 신청을 한 사용자들을 지속적인 사용자로 안정화 시키기보다는 잃을 가능성을 높일 뿐입니다. 


요금제는 무승부입니다. 각 사용자들의 소비 플랜, 영상 시청 습관 등에 따라 요금제는 개개인의 선호도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확장성 면에서는 넷플릭스의 압승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실 이 부분에서는 비교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넷플릭스는 만반의 준비를 했습니다.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서비스에 대한 관련 기사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1. 아이티투데 / 한국판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넷플릭스 잡나


 

 





 



댓글